재테크/차트 분석

매물대 차트 보는 법 : 주가 지지선, 저항선

파이어족 빈봉 2021. 10. 15.

주가 변동을 확인하면서 차트를 볼 때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주가 지지선과 저항선입니다.  오늘은 주가 범위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매물대 차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매물대 차트 보는법: 주가 지지선, 저항선

매물대-차트-기사

주식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투자할 때도 위와 같은 기사에 나오는 것처럼 심리적 매물대, 심리적 저항선 또는 지지선이 존재합니다. 이처럼 매물대를 분석하면 하락하는 경우에는 어디까지 떨어질지, 상승하는 경우에는 어디까지 올라갈지를 예측할 수 있어 분할매매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매물대 차트 보는법

뜻과 해석

매물대차트-뜻-해석

① 뜻

매물대 차트에서 매물대란 주식, 가상화폐 차트에서 일정기간 동안 특정 가격대에서의 거래량을 나타내는 그래프로, 쉽게 얘기하면 해당 주가에서 주식 산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② 해석

해당 주가에 주식을 매수한 사람이 많으면 이 같은 생각이 들 겁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졌었다면 본인의 매물대(주가)가 오면 본전이라도 받고 팔고 싶은 마음이 생기겠죠. 그렇게 되면 해당 매물대에서 주가 저항선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 반대로는 주가가 상승했다가 떨어지더라도 주가 지지선이 될 수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겠네요 🤨

 

매물대 차트 분석 예시

LX세미콘

LX세미콘-차트

위 차트는 최근 꾸준한 실적 상승에 힘입어 주가도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주었던 LX세미콘의 주가 차트입니다. 이 기업은 국내 대표 펩리스 기업으로 DDI(디스플레이 구동칩)을 대표 제품으로 하는 곳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찾아보세요.

 

먼저 아래 파란색 박스를 보시면 7만 원 ~ 9만 원 사이에서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하면서 매물대가 상당히 얇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현재보다 더 하락한다면 해당 매물대가 얇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 주가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하락할 수 있겠죠. 쉽게 말해 지지선이 약하다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반면에 빨간색 박스를 보시면 12만 원대에서 기업이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매물대가 크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주가 상승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

 

일진파워

일진파워-차트-매물대

위 차트는 올여름부터 전력난, 원전 이슈로 주가 흐름이 좋은 소형 원전 관련주 일진파워의 주가 차트입니다.

 

오늘 상한가에 도달하면서 급등했는데 이로 인해 중간의 매물대가 하나도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급등주의 경우에는 상한가 이후의 주가 흐름을 지켜보면서 최고가 부근에서 매물대를 형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가 아래의 매물대가 비어있어 해당 매물대를 채워나가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주가가 하락한다면 다음 저항선은 13,000원 정도니까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겠습니다.

 

LG화학

LG화학-차트-매물대

위 차트는 너무나도 유명한 국내 석유화학, 배터리 기업 LG화학을 주가 차트입니다.

 

매물대 차트를 확인하면 최근 외인들의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지난 52주 매물대 차트에서 가장 두꺼운 매물대를 뚫고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으며, 해당 주가를 유지한다면 두꺼운 매물대를 지지선으로 하여 좋은 주가 상승흐름을 보여줄 수도 있겠네요 🤷🏻‍♂️

 

MTS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MTS매물대차트-설정방법-키움

HTS뿐만 아니라 MTS에서 매물대 차트를 보고 지지선, 저항선을 분석하기 위해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키움증권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보여드린다면, 차트화면에서 왼쪽 위 지표를 클릭하고 매물대 차트를 체크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각 주가에 해당하는 물량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번에 공부했던 RSI지표,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지표들도 이 방법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니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공부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지표를 이용하여 주식 차트를 분석해보는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물대차트-보는법-지지-저항-썸네일

정리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법 주주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평균 가격을 예측해볼 수 있는 매물대 차트에 대해서 공부해봤습니다.

 

매물대가 많이 쌓인 곳을 경우에 따라 심리적 지지선, 저항선으로 생각하고 투자에 적용하면 적당한 익절 혹은 손절 구간을 본인 스스로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이 욕심내지 않고 적당한 수익을 꾸준히 내는 것이 멀리까지 내다보는 투자방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지표가 아닐까 싶네요.

 

그럼- 안녕-

봉-바🙋🏻‍♂️

 

[투자 관련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주식 코인 차트 보는법: RSI지표, 다이버전스 뜻과 분석법

 

주식 차트 보는법 : 거래량의 중요성, 해석

 

넷플릭스 국내 OTT 관련주 정리 (Feat. 오징어게임, D.P)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수익성 지표 ROA, ROE (Feat. 현대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