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차트 분석

주식 차트 보는법 : 거래량의 중요성, 해석

파이어족 빈봉 2021. 10. 9.

주식차트 보는법: 거래량의 중요성, 해석

봉-하-🙋🏻‍♂️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할 때 매수, 매도하는 경우 모두 거래량으로 책정이 되고 이는 주가 예측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오늘은 주포, 주가를 이끌어가는 세력도 숨길 수 없는 거래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기사

위 기사를 보면 주린이들은 주가가 오르고 거래량이 급증한 주식에 발을 담근 뒤에 크게 물리는 방식으로 돈을 잃는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소형주는 세력이 높은 거래량으로 주가를 조작할 수 있기에 이 수법에 당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부터 거래량의 중요성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거래량의 중요성

뜻과 해석

거래량-뜻-해석

주식 거래량이란 말 그대로 해당 주식이 당일 거래된 총량이며, '거래량은 못 속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세력이 주가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거래량은 항상 눈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하는 특징을 가지며, 거래량이 서서히 상승하면 주가가 상승 혹은 하락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점에서 거래량 폭발하는 경우에는 상승전환, 고점에서 거래량 폭발하는 경우에는 하락 전환을 암시하는 신호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위에서 얘기했다시피 시가총액이 작은 소형주의 경우, 적은 금액으로 호가를 몇 단계 매집하면서 주가를 움직일 수 있어 주가조작이 가능하니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거래량 해석 예시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위 차트는 SK에코 플랜트의 지난해 8월부터 올해 초까지의 일봉 차트입니다.

 

① 2020년 말까지 적은 거래량이지만,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좋은 주식이지만 시장의 관심을 받기 전이기 때문에 낮은 금액으로 매수할 수 있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거래량이 서서히 상승하면서 주가도 함께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이때부터는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해서 거점점 안전마진이 감소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가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수하기 두려운 시점입니다.

 

이처럼 낮은 거래량을 가지면서 꾸준하게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거래량 없는 상승)는 2가지 정도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 주가는 높아지지만 매도 물량이 없는 경우(상승할 여지가 있는 가치주, 품절 가치주)
  • 유통물량이 적어 세력이 의도적으로 주가를 천천히 상승(소형주에서 종종 발생)

 

엘앤에프

엘앤에프

위 차트는 배터리 관련주로 꾸준하게 성장해오고 MSCI에 편입될 예정인 엘앤에프의 일봉 차트입니다.

 

거래량이 3번 폭발하면서 그때마다 장대양봉을 보여주었고, 주가가 3단계 점프한 상태입니다. 첫 번째 거래량 폭발한 뒤에 주가가 상승된 채로 유지된 것을 보면 추가 상승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주식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주가에서 매물대가 매집되어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있겠네요 😫

 

그 후 두 번째, 세 번째 급등 시에도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품절된 가치주로 변화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업이 이 같은 주가 흐름을 보여준다면 주주 입장에서 참 기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DL

DL

다음은 주가가 꾸준하게 하락하고 있는 건설주 DL 일봉 차트입니다.

 

올해 5월 고점에서 장대음봉을 보이면서 거래량이 폭발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는 주가 하락 전환의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이후에 꾸준하게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린플러스

그린플러스

위 차트는 그린플러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지난 8월 초에 엄청난 거래량을 보여주면서 고점을 찍고 역망치형 캔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당일에 이슈로 인해 급등한 뒤 차익실현 매물이 터져 나오면서 주가가 많이 상승하지 못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가총액이 낮기 때문에 세력이 자금을 이용해서 주가를 급등시키려 했으나 차익실현 매물을 이기지 못하고 주가가 어느 정도 선에서 머물러버린 것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이후에는 거래량이 거의 없다시피 하면서 주가가 부진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거래량이 터진 날 고점에서 진입한 분들은 그 가격이 다시는 안 올 수 있는 위험한 차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일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단순히 단타매매가 아닌 종목에 대해 조금이라도 공부해보고 추가 상승여력이 있는지 분석한 뒤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래량-분석법-썸네일

정리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법 중 세력도 속이지 못하는 거래량의 뜻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봤습니다. 단순히 거래량만 가지고 매매하는 분들도 있을 만큼 주식 투자에 있어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는다고 해서 무조건 호재는 아니지만 우리 같은 주린이 입장에서는 거래량이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도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원하는 가격에 매도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럼- 안녕-

봉-바🙋🏻‍♂️

 

[투자 관련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주식 신용거래 반대매매 뜻과 방법, 차선책

 

주식차트 보는 법 : 이동평균선(이평선) 뜻과 해석, 투자방법

 

[미국 배당주 투자] 다우의 개(Dogs of the Dow) 2021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수익성 지표 ROA, ROE (Feat. 현대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