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차트 분석

주식 차트 지표 볼린저밴드 뜻과 설정방법, 투자 활용법

파이어족 빈봉 2021. 12. 7.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보지만 도저히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수많은 지표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하면서 주식, 코인 투자에 적용하기 좋은 보조지표는 바로 볼린저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쉽고 간단하지만 단기적인 주가 방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볼린저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차트 지표 볼린저밴드 뜻과 설정방법, 투자활용법

볼린저밴드-관련기사

위 기사를 보면 볼린저밴드 지표는 존 볼린저가 창시한 지표로 주식투자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가상화폐 투자에도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볼린저밴드의 흐름에 따라 앞으로 주식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확률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저밴드란?

뜻과 해석

볼린저밴드-뜻-해석

① 볼린저밴드 뜻

볼린저밴드란 향후 주가의 움직임을 확률적으로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지표로 지구상의 모든 데이터는 결국 표준정규분포 함수를 따른다는 가정을 기초로 만든 지표입니다. 자세한 해석방법은 아래에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② 볼린저밴드 해석

처음 볼린저밴드 지표를 설정하면 표준편차는 2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볼린저밴드 상단과 하단 사이에 앞으로 주가가 위치할 확률이 95.4%가 된다는 것입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시면 중간값을 기준으로 표준편차를 1, 2, 3으로 설정할 때마다 해당 범위내에 존재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주가차트-예시

③ 주가차트 예시

위 그래프는 볼린저밴드 표준편차를 2로 설정하고 그려본 DI동일의 주가 차트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볼린저밴드 상하단에 앞으로 주가가 위치할 확률이 95.4%라는 것을 뜻하며, 볼린저밴드 상하단을 돌파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투자활용방법

볼린저밴드-투자활용법1

① 기초 활용법

먼저 볼린저밴드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입니다. 볼린저밴드 상단을 터치하는 경우,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했다는 것을 뜻할 수 있으며 이때 일부 분할매도하면 된다고 합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분할매수한다면 무릎에서 매수할 수 있겠습니다.

 

때로는 이와 같은 방법이 틀릴 수 있지만 철저하게 분할매매를 한다면 꽤나 높은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 그래프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만도의 주가차트에서 볼린저밴드 상하단을 터치했을 때를 표시한 것입니다.

볼린저밴드-투자활용방법-심화

② 심화 활용법

볼린저밴드를 활용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 심화편은 횡보구간 이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횡보하는 구간에서는 볼린저밴드가 점차 좁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횡보구간이 끝나갈 무렵 볼린저밴드 상단을 돌파한다면 상승 국면으로 진입하는 신호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와 같은 지표는 항상 100% 맞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위 그림의 골프존 주가차트에서는 정확하게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볼린저밴드 상단 터치 후 볼린저밴드 상하단의 넓이가 넓어지지 않는다면 단순한 횡보 중 갭상승일 확률도 있으니, 상승 이후에 꾸준한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볼린저밴드 설정방법

키움-볼린저밴드-설정방법1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에서 볼린저밴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급등했던 LX세미콘의 주가차트에 볼린저밴드를 추가해보겠습니다.

  • 종목차트에 들어가 지표를 클릭한다.
  • 볼린저밴드를 선택한다.

이 때 투자하는 성향에 따라 보수적으로 볼린저밴드를 설정하시고 싶은 분은 볼린저밴드 계산식에 표준편차의 배수를 줄이면 볼린저밴드 영역을 좁힐 수 있습니다.

보수적인-볼린저밴드-설정방법

  • 볼린저밴드 설정 후 차트 위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한다.
  • 볼린저밴드 설정을 클릭한 뒤, D1(표준편차)를 낮춘다.

위 설정에서 D1는 표준편차 값으로 처음에는 2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1로 줄이면 볼린저밴드가 좁아지는데, 이때 볼린저밴드 상하단에 주가가 위치할 가능성은 약 65%정도로 낮아지게 됩니다. 그만큼 보수적으로 볼린저밴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차트-지표-볼린저밴드-뜻-설정방법-투자법-썸네일

정리

오늘은 주식 차트에서 가장 간단한 보조 지표 중 하나인 볼린저밴드의 뜻과 해석, 볼린저밴드 투자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으로 계산되는 볼린저밴드 상하단을 기준으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해보고, 이와 더불어 거래량과 RSI 지표 등을 함께 고려해보면 조금이나마 주가의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래량과 RSI 지표 뿐만 아니라 다른 주식 차트 보는방법들을 재테크 주식 투자 가이드북에 정리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럼- 안녕-

봉-바🙋🏻‍♂️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하락장 주식 리밸런싱 필요성과 장점, 방법

 

주식 배당 받는법, 2021년 배당기준일, 배당락일(Ft. 국내 고배당주 추천)

 

주식 코인 차트 보는법: RSI지표, 다이버전스 뜻과 분석법

 

주식차트 보는법 : 양봉, 음봉 뜻과 종류, 해석 (Feat. LG이노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