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공부

손익계산서 - 매출액, 영업이익 뜻과 분석, 해석

파이어족 빈봉 2022. 1. 19.

재무제표-분석-손익계산서-매출액-영업이익-썸네일

손익계산서 - 매출액, 영업이익 뜻과 분석, 해석

기업이 일정기간동안 한 영업활동의 성과와 이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위에 적혀있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뜻과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추세를 분석하여 투자에 적용하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손익계산서-관련기사

서점의 재테크 분야에 꽤나 오래동안 비치되어 있는 책 중 하나가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입니다.  이 책을 보고 적어도 주식 종목을 고를 때 재무제표를 보고 분석하는 것은 해봐야겠다고 생각하여 공부하는 것을 블로그에 남기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에 대하여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익계산서 매출액, 영업이익

뜻, 해석

① 매출액

매출액은 해당기업이 일정기간동안 영업활동을 영위하면서 얻은 전체 수익을 이야기합니다. 말 그대로 물건, 서비스를 팔아서 얻은 돈입니다. 그렇기에 매출액은 우선 크면 클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을 내기 위해 드는 비용(매출원가, 판관비)를 제외한 이익입니다. 즉 해당 기업의 경영 성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매출액과 같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5,000억이 넘는 기업에서 영업이익이 1억만 생긴다면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재무제표에서는 영업이익률을 계산하여 해당 기업의 수익률을 가늠해봅니다.

 

영업이익 계산방법

영업이익-계산법-매출원가-판관비

다음은 영업이익을 계산하는 자세한 방법입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제한 나머지 금액입니다.

 

이때 매출원가는 판매한 상품의 재료비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영업을 하는데 드는 비용이라고 하여 영업비용이라고도 불립니다. 판관비는 다양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업, 장치산업 등 대다수의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줄이고 싶어하는 비용이기도 합니다.

 

판관비는 크게 급여, 복리후생비, 감가상각비, 임차료, 광고비, 지급수수료, 운반비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기업에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급여부분이기 때문에 급여협상에 중점을 두기도 합니다. 최근 국제 주식시장의 하락을 이끌고 있는 인플레이션 또한 상승한 임금수준 때문이라는 말이 있듯이, 판관비 중에서 급여는 꽤나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분석 예시

KG케미칼

매출액-영업이익-분석-KG케미칼

위 재무제표는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인 KG케미칼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료입니다. 간단하게 보면 아래와 같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매출액 2018년부터 꾸준히 증가(50% 이상)
  • 영업이익 또한 꾸준히 증가

간단히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세만 본다면 지난 3년간 좋았으며 최근 분기 실적도 뛰어나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은 2019년보다 2020년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설비투자 혹은 자회사의 손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국순당

매출액-영업이익-분석-국순당

다음은 최근 스마트팜 기업인 팜에이트에 투자하여 대박을 터뜨리고 있는 국순당의 재무제표입니다. 간단히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매출액은 지난 3~4년간 횡보
  • 영업이익 2020년 흑자 전환, 턴어라운드

위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이 횡보하였음에도 영업이익을 발생했다는 것은 매출원가나 판관비를 절감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제품 가격을 올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증가시킨 것일수도 있겠네요. 이처럼 영업이익 턴어라운드하였으며 2021년, 2022년 컨센서스도 긍정적이므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단순하게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정리

오늘은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뜻과 계산방법, 투자할 기업의 영업이익 추세를 분석하는 예시까지 알려드렸습니다. 투자하는 기업의 손익계산서라도 들여다보고 뉴스만 보고 사지 않는 습관을 길러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안녕-

봉-바🙋🏻‍♂️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부채비율, 자본유보율 뜻과 해석(Feat. 삼성전자, 아시아나)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신청방법, 조건, 서류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수익성 지표 ROA, ROE (Feat. 현대차)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성장성, 활동성 지표 (Feat. 테이팩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