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공부

미국 주식 테마별 ETF 정리 및 추천(반도체, 메타버스, 가상화폐 등)

파이어족 빈봉 2022. 1. 15.

미국 주식 테마별 ETF 정리 및 추천

주린이, 초보투자자분들에게 너무나도 힘든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분산투자에 대한 투자자분들의 관심이 높아집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종목에 분산투자를 하여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를 테마별로 정리해보고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ETF-관련기사

단일 종목에 투자해서 친구 주식은 오르는데 내 주식만 떨어지는 경험을 해본 분들이라면 ETF가 좋은 대책일 수 있습니다. ETF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지금부터 미국에 상장된 ETF 테마별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뜻, 장단점 및 투자방법, ETF 추천 (Feat. 워렌 버핏)

 

미국 테마별 ETF 정리

주가지수 추종(SPY)

미국-주가지수-추종-ETF-SPY

테마별 ETF를 추천하기 전에 워렌 버핏도 인정한 S&P 500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상위 500 여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단일 종목, 테마 모두 공부하기 싫다면 장기적으로 적립식 매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ETF 구성종목 : 미국 상위 500여개 기업
  • ETF 수익률: 1년 26.9%, 3년 24.88%

SPY외에도 미국에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전세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VTI 등의 대안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도체 관련 ETF(SOXX)

반도체-ETF-SOXX

다음으로는 코로나 이후부터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반도체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인 SOXX입니다. SOXX외에도 SMH 등이 있으나 운용규모가 조금이나마 더 큰 SOXX를 가져와봤습니다.

  • ETF 구성종목: 엔비디아(NVDA) 9.1%, 브로드컴(AVGO) 7.8%, 인텔(INTC) 7.1% 등
  • ETF 수익률: 1년 40.9%, 3년 52.9%

위의 구성종목들 외에도 퀄컴, ASML,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다양한 반도체 관련기업이 편입되어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수익률이 상당히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지 20년이 넘은 우량한 ETF이므로 반도체 섹터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입니다.

 

2차전지(배터리) ETF(LIT)

2차전지-배터리-ETF-LIT

다음은 전기차 시장에 불이 붙으며 크게 상승한 2차전지(배터리) 관련 ETF인 LIT입니다. Global X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인수한 미국 ETF 운용사라는 점에서 특이하여 가져와봤습니다.

  • ETF 구성종목: 앨버말(ALB), 창신 신소재(002812), BYD(01211), 삼성SDI 등
  • ETF 수익률: 1년 15.0%, 3년 44.2%

구성종목을 봤을 때 대부분 중국 기업이라 처음 듣는 이름이 많았습니다. 앨버말은 리튬 채굴 기업, 창신 신소재는 세계 1위 습식 분리막 업체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기업들을 찾아보고 ETF를 매수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 주가가 크게 상승한 ETF이기도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 ETF(META)

메타버스-ETF-META

다음은, 작년 말부터 모멘텀을 얻어 급상승했던 메타버스 관련 ETF인 META입니다. 앞으로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인만큼 페이스북은 사명을 META로 바꾸기까지 했습니다.

  • ETF 구성종목: 엔비디아(NVDA), 로블록스(RBLX), 유니티 소프트웨어(U) 등
  • ETF 수익률: 아직 알 수 없음

META는 상장된지 1년이 되지않은 새로운 산업군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시기 전에 공부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국내외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폭등했고 현재는 약간 열기가 식은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엔비디아,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대기업들이 만들어나갈 메타버스 세상을 생각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크 인베스트먼트 ETF(ARKK)

아크-인베스트먼트-ETF-ARKK

다음은 코로나 시국에 가장 핫했던 투자자산운용사라고 할 수 있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대표 ETF인 ARKK입니다. 캐시우드, 흔히 돈나무 언니라고 불리는 CEO가 이끌고 있는 투자회사로 테슬라에 투자하여 엄청난 수익을 만들었던 곳입니다.

  • ETF 구성종목: 테슬라(TSLA), 로쿠(ROKU), 텔라독(TDOC), 스퀘어(SQ) 등
  • ETF 수익률: 1년 -38.6%, 3년 30.2%

테슬라, OTT 관련기업 로쿠, 원격의료 기업 텔라독 등 앞으로 세상을 이끌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2021년 2월까지 빠른속도로 상승했으나 최근 1년간 수익률은 -40% 가까이 되는 상황입니다. 저는 직접 ARKK를 매수하기보다는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확인하고 해당 섹터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탄소배출권 ETF(KRBN)

탄소배출권-ETF-KRBN

다음은 친환경, ESG가 화두가 되면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는 탄소배출권 ETF KRBN입니다. 2021년 말에는 국내에도 탄소배출권 ETF가 상장하기 했습니다. 국제 탄소배출권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최근에는 금과 같이 자산 헷지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 ETF 구성종목: 탄소배출권 지수 추종
  • ETF 수익률: 1년 103.3%

최근 1년간 수익률이 100%가 넘을정도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제 투자 포트폴리오에도 편입되어있는 ETF입니다. 국내 탄소배출권 ETF에 투자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국내 탄소배출권 ETF 정리 및 시장 전망 (Feat. 친환경, ESG)

 

가상화폐 ETF(BITO)

가상화폐-ETF-BITO

작년에 상장하면서 비트코인, 가상화폐 시장에 모멘텀을 불어넣었던 가상화폐 관련 ETF BITO입니다. BITO는 현물이 아닌 선물 ETF이며 현재는 가상화폐 시장의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주가가 많이 조정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가상화폐 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체험해볼 수 있는 ETF로 주가 변동이 다른 ETF보다 다소 크게 나타나는 종목입니다.

 

MZ세대 관련 ETF(MILN)

MZ세대-관련-ETF-MILN

마지막으로 앞으로 세계를 이끌어갈 MZ세대들이 관심을 가지는, 애용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인 MILN입니다. 소비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는 90, 00년대생인 MZ세대들이 좋아하는 기업들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ETF 구성종목: 인튜이트(INTU), 나이키(NKE), 페이스북(FB), 페이팔(PYPL), 알파벳(GOOGL) 등
  • ETF 수익률: 1년 6.7%, 3년 26.1%

최근 5년간 차트를 보면 코로나 이후부터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MZ세대들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편입해두면 나쁘지 않은 성적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전체적인 자산 운용규모가 위에서 소개한 다른 ETF보다 작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핀테크 기업 인튜이트, 나이키, 페이스북, 페이팔, 코스트코, 쇼피를 가진 SEA 그룹 등 많은 유망한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들 중에서 알아두면 좋을 테마들의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더 많은 테마와 종목들이 있지만 제 관심종목에 넣어놓은 것들을 소개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금융, 친환경 ESG ETF ICLN 등도 있으니 관심있는 섹터나 산업군의 ETF를 찾아보시는 것도 재미있는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안녕-

봉-바🙋🏻‍♂️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주식 책 추천] 피터린치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리뷰

 

인적분할 물적분할 뜻과 주가에 미치는 영향(SK텔레콤, 포스코)

 

주식 차트 지표 볼린저밴드 뜻과 설정방법, 투자 활용법

 

넷플릭스 국내 OTT 관련주 정리 (Feat. 오징어게임, D.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