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종목

국내 탄소배출권 ETF 정리 및 시장 전망 (Feat. 친환경, ESG)

파이어족 빈봉 2021. 10. 4.

국내 탄소배출권 ETF 정리 및 시장 전망

친환경, 탄소중립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자 탄소배출권의 가격도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주 탄소배출권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국내 탄소배출권 ETF 4종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탄소배출권의 뜻과 거래제도, 현존하는 탄소배출권 ETF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탄소배출권-ETF-기사

이번에 국내 탄소배출권 ETF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되어있는 탄소배출권 ETF인 KRBN(KraneShares Global Carbon ETF)나 GRN에 투자해야 했습니다. 이번 상장으로 국내 계좌로도 탄소배출권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네요 👍

 

탄소배출권?

뜻과 거래제도

탄소배출권-뜻-거래제도

① 탄소배출권 뜻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중 가장 영향이 큰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로, 친환경 ESG 관련 이슈에 따른 넷 제로(Net Zero), 탄소중립 정책에 대두되며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②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탄소배출권을 거래하는 제도는 크게 할당량 배출권 제도와 크레디트 배출권 제도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그림은 할당량 배출권(EUA, European Union Allowance) 거래제도입니다.

 

모든 국가와 기업은 매년 할당량을 배정받으며, 할당량보다 탄소배출을 적게 하는 경우 감축량만큼의 탄소배출권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현재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테슬라는 실제 전기차 판매 수익보다 탄소배출권 수익이 매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

 

크레디트 배출권 제도는 전체 탄소배출권 시장에서 적은 비중을 차지하니까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캔들이라고도 불리는 양봉과 음봉은 차트에서 일, 주, 월봉으로 지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가격 추이

탄소배출권-가격추이

현재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위 그림처럼 8월 한 달 만에 50%가량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탄소배출권의 양이 한정되어 있으나, 친환경 기조가 강해지고 정부 정책의 압박이 심해지다 보니 탄소배출권 가격이 천정부지로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탄소배출권 가격이 실제 시장에 필요하긴 하지만 투기적인 자금도 유입되면서 가격 상승폭이 확대되어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철강, 정유, 석유화학 업종은 탄소배출권 매입비용 탓에 수익이 낮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탄소배출권 ETF

기존 해외 ETF

해외-탄소배출권-ETF

국내에는 탄소배출권 ETF가 없어서 뉴욕에 상장된 KRBN이나 GRN에 투자하는 방식뿐이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야후 파이낸스에서 가져온 KRBN, GRN과 SPY 차트입니다.

 

올해 초부터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내 탄소배출권 ETF

국내-탄소배출권-ETF

위 자료는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에서 발췌한 국내 탄소배출권 ETF 자료입니다. 총 4가지의 ETF가 상장했는데 투자하는 상품과 기초지수가 조금씩 다릅니다. 상장 이후 거래대금이 가장 많았던 두 종목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KODEX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ICE(삼성자산운용)

총보수는 0.64%. 상장 이후 거래대금이 가장 많았던 상품으로 유럽이 탄소배출권 거래에서 가장 적극적이기 때문에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에 투자합니다.

②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IHS(신한 자산운용)

총보수는 0.55%. 상장 이후 두 번째로 거래대금이 많았던 상품입니다. 이 종목은 유럽 탄소배출권(EUA)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 탄소배출권(CCA), 미국 북동부 탄소배출권(RGGI) 선물시장의 움직임에 투자합니다.

 

탄소배출권 시장 전망

탄소배출권 시장의 상승은 지속 가능한 발전, ESG, 친환경에 대한 니즈에 따라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인류 전체가 위험하다는 생각이 조금씩 퍼져나가고 있으며,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도 빈번해지며 질병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탄소배출권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국가가 점점 더 많아질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항상 보수적인 입장을 가지고 투자하다 보니 올해 초부터 시장이 너무 과열되고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탄소배출권 관련된 이슈로 엮이기만 하면 에코프로에이치엔, 휴켐스, 후성, 유니드처럼 주가가 폭등하기도 하며 탄소배출권 ETF 또한 최근 몇 달만에 100% 이상 상승했으니까 말입니다. 제가 하는 투자방식에서는 안전마진이 충분하지 않은 투자처라는 생각이 드네요 🤨

 

그러나 증권가의 전망은 대부분 앞으로 10년간 5배 이상 가격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친환경, 탄소중립 기술 개발 속도보다 탄소배출권 가격의 상승이 훨씬 빨리 일어나긴 하겠죠. 또 분산투자의 효과와 헷지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의미, 새로운 형태의 원자재로 생각되기도 한다니 공부 후에 투자를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

오늘은 친환경 흐름에 따라 급등하고 있는 탄소배출권의 뜻과 시장 전망, 국내 탄소배출권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구를 위한 움직임에 전 세계가 동조하고 있다는 것은 정말 뜻깊은 일이며, 우리가 살기 위해 꼭 필요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들도 짧게 언급해드렸지만 꼭 해당 기업들의 사업 내용도 확인해보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어서 빨리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위한 수소기술이나 CCUS 등 기술들이 효용성 있게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탄소배출권과 연결하여 전력구조, 수소기술 관련주(두산퓨얼셀, SK에코플랜트, 미코 등)와 CCUS 관련주들도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 또한 신재생에너지로 패러다임 전환의 중간다리인 LNG(천연가스) 관련주나 수혜주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안녕-

봉-바🙋🏻‍♂️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주식차트 보는법 :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과 해석 (Feat. 삼성전자, 현대차)

 

넷플릭스 국내 OTT 관련주 정리 (Feat. 오징어게임, D.P)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수익성 지표 ROA, ROE (Feat. 현대차)

 

2차전지 관련주와 ETF (DI동일,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