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공부

손익계산서 - 당기순이익, EBITDA 뜻과 분석(Feat. EV/EBITDA)

파이어족 빈봉 2022. 1. 21.

재무제표-분석-손익계산서-당기순이익-EBITDA

손익계산서 - 당기순이익, EBITDA 뜻과 분석(Feat. EV/EBITDA)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손익계산서의 중요한 지표인 당기순이익과 EBITDA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간단히 PER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당기순이익과 M&A, 인수합병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EBITDA는 기업이 최종적으로 벌어들인 이익의 개념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과 EBITDA, 영업이익 모두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계산하는데요. 아래에서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EV/EBITDA-관련기사

위 기사를 보면 최근 횡령사건으로 연초부터 국내 주식시장을 들썩이게 했던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횡령 손실을 감안하더라도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는 것 자체로 상황을 반전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당기순이익을 내는 것이 기업의 영업활동의 성과를 보여주는 최우선의 지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두번째는 이번 대국민 청약이 진행되었던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가 산정방식에 대하여 소개하는 기사입니다. 이번에는 LG엔솔은 경쟁사의 EV/EBITDA(기업가치 대비 상각전 영업이익) 배수의 평균으로 공모가를 산정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이 EV/EBITDA는 무엇인지 아래에서 공부해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 EBITDA

정의, 의미

당기순이익-EBITDA-뜻-의미

① 당기순이익

먼저 당기순이익은 해당기업 전체 수익에서 전체 비용을 뺀 금액입니다. 말 그대로 1년동안 기업이 벌어들인 순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당기순이익이 적자라면 일 년동안 열심히 일했지만 직원 급여주고, 원재료 사고, 이자 내고, 임대료 내고나니 남는게 없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②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EBITDA는 영업이익에서 세금, 이자비용, 감가상각비를 차감하기 전 영업이익입니다. 타인자본(부채)로 인한 이자비용과 세금을 제외하고 실제로 비용이 들지 않지만 회계처리상 비용처리하는 유형자산 감가상각(Depreciation)과 무형자산 감가상각(Amortization)이 없다고 생각했을 때의 이익입니다.

 

여기서 위에서 나열한 비용들을 당기순이익에 더하면 기업의 실제 가치, 벌어들이는 실제 영업이익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EBITDA를 기업 실질 가치 EV(Enterprise Value)에 나눈 EV/EBITDA 데이터는 기업인수합병(M&A)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에서 공부해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 EBITDA 계산법

당기순이익-EBITDA-계산방법

당기순이익과 EBITDA의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의 오른쪽 손익계산서는 제가 투자했었던 롯데정밀화학의 손익계산서입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서 금융손익, 기타영업외손익을 계산한 뒤에 나오는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서 세금을 뺀 후의 금액입니다. 해당 기업의 순수한 영업활동의 결과는 영업이익으로 알 수 있으며, 그 외의 모든 금융, 법인세, 영업 외적인 부분을 고려한 결과는 당기순이익인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EBITDA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EBITDA는 다트의 재무제표에 나오지 않으며 직접 계산하거나 네이버 증권, 다음 증권의 종목분석에서 펀더멘털 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BITDA는 당기순이익에서 법인세비용, 금융비용, 감가상각비를 더한 금액입니다. 이 때 감가상각비는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관비내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영업이익 계산방법을 정리했던 포스팅을 아래에 첨부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당기순이익과 EBITDA, EV/EBITDA를 분석하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 영업이익 뜻과 분석, 해석

 

당기순이익, EBITDA 분석 예시

네이버

당기순이익-분석-네이버

위 재무정보는 국내 1위 포털사이트를 운영 중인 네이버의 데이터입니다. 간단히 확인해보면 최근 1~2년간 매출액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좋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와중에 독특하게 2021년 당기순이익이 16조 원을 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과연 네이버가 지난해에 엄청난 영업활동을 펼쳐서 순이익이 20배 가까이 증가한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지난해에는 일본 자회사인 라인이 상장폐지되면서 일시적으로 높은 영업외이익을 얻었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폭등한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업이익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투자활동 등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이 크게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은 PER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데, 2021년 네이버의 당기순이익으로 PER을 계산하면 엄청나게 저평가되었다고 나올 것입니다. PER만 보고 투자할 경우 이와 같은 오류에 빠질 수 있으니 당기순이익 자료와 변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EBITDA, EV/EBITDA(Feat. 대우조선해양)

EBITDA는 EV/EBITDA를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EV/EBITDA를 구하는 방법과 뜻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BITDA-EV/EBITDA-분석-대우조선해양

먼저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서 기업의 총 부채를 더하고 현금성 자산을 차감하여 구합니다. 이는 온전한 기업의 가치로 가지고 있는 현금과 부채를 상계하고나서 다른 기업이 해당 기업을 사갈 때 내야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EV/EBITDA는 위에서 구한 EV를 EBITDA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실질가치를 실질적인 수익창출능력으로 나눈 것으로 타인자본(부채)를 고려하지 않고 온전히 기업의 가치만큼 수익을 얻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말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을 인수하여 수익을 뽑아낼 수 있는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한 M&A(인수합병)에서는 EV/EBITDA가 중요한 지표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위 펀더멘탈 자료는 최근 현대중공업과 인수합병이 무산된 대우조선해양의 데이터입니다. 2020년 대우조선해양의 PER는 26.81이지만 EV/EBITDA는 13.01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부채비율이 높은 조선업의 특성상 금융비용이 많이 들고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용이 크기 때문에 이를 배제하였을 때 가치인 EV/EBITDA가 더 저평가된 수치로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정리

여기까지 당기순이익과 EBITDA의 뜻과 분석, 투자할 때 어떻게 적용하는지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재무제표에서 나타나는 데이터가 모두 항상 뜻하는 바가 같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신청방법, 조건, 서류

 

미국 주식 테마별 ETF 정리 및 추천(반도체, 메타버스, 가상화폐 등)

 

VIX지수 공포지수 탐욕지수 의미와 투자활용방법

 

주식 차트 보는법 : 거래량의 중요성, 해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