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GTX A B C 노선도 개통시기 정차역

파이어족 빈봉 2023. 12. 24.

수 년 전부터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 상당히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경기도권에서 서울까지 30분만에 진입할 수 있어 GTX가 뚫리는 역 근처 주거단지들의 호재로 작용했다. 오늘은 GTX A, B, C 노선도와 개통시기, 정차역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

 

GTX-A-B-C-노선도-개통시기-썸네일

 

GTX A B C 노선도 개통시기 정차역

GTX란?

GTX 노선은 지하철보다 한참 깊은 곳에 터널을 뚫어 고속철도를 깔아 서울 북부에서 수서역까지 30분만에 도착하는 상당히 빠른 속도의 철도라고 할 수 있다.

 

현재는 운정역에서 동탄까지 이어질 예정에 있는 GTX A 노선 일부분이 2023년에 개통될 예정이라 많은 기대를 품고 있다.

 

GTX 노선도

아래는 GTX A, B, C 노선도이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차례차례 GTX 노선과 정차역, 개통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GTX-A-B-C-노선도

 

GTX A

GTX-A는 민자사업구간과 재정사업구간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어 각각 개통된 이후에 연결되는 형식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아래 표에서 간단하게 GTX A 노선의 개통시기, 노선 구간과 정차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선 구분 노선 구간 개통 시기 정차역
민자 운정 ~ 삼성 24년 하반기 운정,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
재정 삼성 ~ 동탄 24년 상반기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

 

위에서 명시한 개통 시기에 민자노선은 운정~서울역 구간만, 재정노선은 수서~동탄구간만 개통한다. 그 이후 삼성역까지 이어지는 것은 2028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GTX B

GTX B 노선은 현재 착공이 들어가지 못한 상태이며 2030년 개통 예정이다.

 

아래 표에서 간단하게 GTX B 노선의 개통시기, 노선 구간과 정차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선 구분 노선 구간 개통 시기 정차역
민자1 마석~별내 30년 마석, 평내호평, 왕숙, 별내
재정 별내~용산 30년 별내, 상봉, 청량리, 서울역, 용산
민자2 용산~인천대입구 30년 용산, 여의도, 신도림, 부천종합운동장,
부평, 인천시청, 인천대입구

 

 

GTX C

GTX-C 노선은 민자구간의 사업자 선정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착공이 눈 앞에 있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최근 GTX C 노선 인근 부동산 가격이 일부 상승하는 효과도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간단하게 GTX C 노선의 개통시기, 구간과 정차역을 살펴보자.

 

노선 구분 노선 구간 개통 시기 정차역
전체 덕정~수원(상록수) 28년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왕십리, 삼성, 양재,
과천, 인덕원, 금정(상록수), 의왕, 수원

 

아직 GTX C 노선은 민자 구간과 재정 구간이 나뉘어지지 않았으나 올해 말 또는 내년 초에 착공이 시작될 예정이고, 2028년 개통이 예정되어 있다.

 

이 밖의 GTX 노선

위에서 이야기한 GTX A B C 외에도 D, E, F 노선들에 대한 협의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관련된 이슈들이 나오면서 부동산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추후 기회가 된다면 해당 내용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다뤄보겠다.

 

오늘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GTX-A, GTX-B, GTX-C 노선도와 개통 시기, 정차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카카오뷰에서 쉽게 재테크 정보 얻기]

 

파이어족 빈봉

백만장자는 자기 돈으로 원하는 것을 할 때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