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금융 상품, 정책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신청방법, 서류, 조건

파이어족 빈봉 2024. 1. 28.

2023년이 끝나고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월세 세액공제, 기부금, 주택청약저축, 연금저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절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오늘은 월세 세액공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연말정산에서 월세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연말정산-월세-소득공제-신청방법

 

월세 소득공제, 현금영수증 신청방법 서류 조건

월세 세액공제 신청조건

먼저 자취를 하는 사람들은 일정 기준을 만족한다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세액공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한다.

 

  • 총 급여액 7000만원 이하
  •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
  •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을 포함한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일
  •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 대상자

 

위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이라면 아래 글을 확인하여 세액공제를 신청하기 바란다.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신청방법, 조건, 서류

 

월세 소득공제 신청

신청조건

월세 납부한 것을 현금영수증 처리하여 소득으로 잡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조건이 없다. 다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은 사람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신청방법

나는 소득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현금영수증 처리하여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려고 한다. 아래 순서대로 소득공제 신청을 해보자.

 

1)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주택임차료(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클릭한다.

연말정산-월세-소득공제-신청방법-상담

 

2) 맨 오른쪽에 있는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클릭한다. 세번째에 있는 것은 주택임차료 세액공제 신청이니 참고하자.

연말정산-월세-소득공제-현금영수증-신청

 

3) 본인이 계약한 집의 주소와 임대인 정보를 입력하고, 첨부서류에는 전월세 계약서 및 주택임차료 입금내역을 첨부하면 된다.

연말정산-월세-소득공제-신청서류

 

4) 본인의 주소지 세무서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처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세무서에서 월세를 현금영수증 처리해준다.

연말정산-월세-소득공제-반영완료

 

 

오늘은 주택임차료(월세)를 납부하였지만 소득이 높거나 주택이 있어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 현금영수증 처리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나의 지인은 월세 50만원을 내면서 세액공제는 받지 못했지만, 소득공제 혜택을 받아 50만원 이상 절세했다. 오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카카오뷰에서 쉽게 재테크 정보 얻기]

 

파이어족 빈봉

백만장자는 자기 돈으로 원하는 것을 할 때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