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부터 주린이, 주식투자자들에게 꽤나 좋은 수익을 가져다주었던 투자방법 중 하나인 공모주 투자. SK바이오사이언스를 시작으로 균등배분제도가 시작되어 소소한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모주의 중요 개념과 투자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공모주 투자방법 기본개념과 용어정리 (따상, 기관 수요예측 등)
최근에는 공모주의 열기가 많이 식어가고 있는게 느껴집니다. 주위에서도 예전만큼 거대 기업 IPO가 없으니 관심도 줄어들고 인기를 끌던 공모주가 수익을 내주지 않으니까요.. 그래도 기업 공개 IPO는 꾸준히 있을 테니 관련 내용 알아보도록 해요!!
공모주 투자, 청약
뜻과 투자 이유
① 공모주 투자란
기업이 상장하는 방식은 IPO(기업공개),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M&A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공모주 투자는 IPO를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할 때 공모하는 주식을 배정받은 뒤 차익을 얻는 투자방식입니다.
② 해야하는 이유
2021년 올해부터 균등배분 제도가 시행되면서 적은 금액으로도 유망한 기업의 주식을 1주 배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비례배분만이 있어서 수 천만 원의 거금이 없다면 주식을 배정받을 수 없었는데 말입니다.
1주를 운좋게 배정받은 뒤에 따상한다면 치킨값을 벌 수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꼭 챙겨서 해야 하는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
공모주 투자 용어, 일정
공모가, 시가 결정방법
① 공모가
기업이 IPO를 할 때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하여 제출한 적정 주가 범위이며, 기관 수요예측 후에 확정 공모가가 책정됩니다.
예를 들어 공모주 지아이텍의 경우, 희망 공모가는 11,500 ~ 13,100원이었으나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워낙 높고 희망 공모가도 높게 제출하여 확정 공모가가 14,000원으로 밴드보다 더 높은 금액이 책정되기도 하였습니다.
② 시가 결정방법
공모주의 시가는 확정 공모가에서 상장 당일 9시 거래 매수, 매도세에 따라 90 ~ 200% 범위에서 결정됩니다.
시가가 공모가의 200%로 책정되면 따블이라고 부르며, 추가로 상한가로 30% 상승하게 되면 따상이라고 부르는 기분 좋은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
기관 수요예측, 청약증거금
③ 기관 수요예측
개인, 일반투자자에게 공모하기 전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합니다. 기관에서는 매수 희망공모가와 의무보유확약기간을 제출하며 이 결과를 취합하여 확정 공모가가 계산됩니다.
이때 확정 공모가와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의무보유확약기간(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해야 하는 의무기간)은 해당 기업에 대한 기관투자자의 투자 적정성, 기업의 가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성공과 실패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④ 청약증거금
공모주를 청약할 때 필요한 자금으로 보통 증거금률은 50%, 수수료는 증권사별로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10월 말에 청약 예정인 카카오페이의 확정 공모가가 90,000원이 되고 1,000주를 청약하고 싶다면, 위 그림에서 계산한 것처럼 4,500만 원을 증권계좌에 입금하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1,000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증거금률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렸습니다!! 쉽게 말해 만약 경쟁률이 500:1이라면 4,500만 원(1,000주)을 청약했을 때 카카오페이 주식 2주를 비례 배정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⑤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사이트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 사이트 :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https://kind.krx.co.kr/listinvstg/pubofrschdl.do?method=searchPubofrScholMain
위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위 그림에서처럼 IR, 청약, 상장, 수요예측 일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제출된 기업공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공모주 배정방식, 투자방법
균등배정, 비례 배정
① 균등배정
올해부터 신설되어 SK바이오사이언스부터 적용된 균등배분제도는 증권사 균등배정 물량에서 신청한 계좌수를 나누어 계산하여 배정됩니다. 예를 들어 균등배정 물량 100주인데 신청계좌가 1,000명이라면 10% 확률로 1주를 배정받는 방식입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자녀나 가족분들의 계좌로 균등배정을 신청하면 적은 금액으로 주식을 조금 더 배정받을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② 비례배정
비례배분은 예전부터 공모주 청약에서 사용되던 방식으로 증권사 비례 배정 물량을 신청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하여 배정됩니다. 예를 들어 비례배정 물량 100주인데 신청주식이 1,000주라면 경쟁률이 10:1이며 이때 본인이 100주 청약했다면 10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한 계좌로 많은 금액, 많은 주식수를 청약하면 더 많은 수량을 배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 계좌로 투자금, 청약증거금을 몰아서 청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③ 공모주 청약 투자방법
가족분들의 계좌로 균등배분을 모두 신청하셨다면 남은 투자금은 비례배정으로 청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별도로 균등배분, 비례배분이 나눠져 있는 것은 아니며 한 계좌로 청약하시면 알아서 계산되어 배정받습니다.
비례배정까지 노리시는 분들은 청약 마지막날 경쟁률이 가장 낮은 증권사를 찾아 청약을 진행하시면 같은 금액으로 많은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
정리
오늘은 지난해부터 핫해진 공모주에 투자하는 방법, 청약방법과 기본 용어들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기업 공모주 청약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과 실제 증권사(NH나무,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투자를 통해서 많은 금액을 얻기 보다는 소소하게 확실한 수익을 얻는다는 마음가짐으로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장 첫날 공모주를 매수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투자방식이나 주의하시기 바래요 😵
그럼- 안녕-
봉-바🙋🏻♂️
[투자 관련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미국 배당주 투자] 다우의 개(Dogs of the Dow) 2021
'재테크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로 증권사 리포트 보는 곳 추천 (0) | 2021.10.27 |
---|---|
공모주 투자기준, 증권사별 청약방법 (Feat. 엔켐) (0) | 2021.10.20 |
주식 신용거래 반대매매 뜻과 방법, 차선책 (0) | 2021.10.07 |
주식 기업가치 분석 지표 ROE, EPS, BPS, PER, PBR (Feat. 삼성SDI) (0) | 2021.09.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