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공부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안정성 지표 (Feat. 포스코)

파이어족 빈봉 2021. 9. 8.

봉-하-🙋🏻‍♂️

지난번 글에서는 기업 분석을 위한 재무제표 보는 방법 중 수익성 지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재무제표의 또 다른 지표인 안정성 지표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수익성 지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수익성 지표 ROA, ROE (Feat. 현대차)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법 - 안정성 지표

안정성 지표

유동비율, 당좌비율, 비유동비율

안정성지표-유동비율-당좌비율-비유동비율
유동비율-당좌비율-비유동비율

■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유동비율은 유동자산(1년 이내 현금화 가능한 자산)을 유동부채(1년 이내 상환해야 하는 부채)로 나눈 재무비율입니다. 이는 기업의 단기적인 채무 지급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로, 유동비율이 낮다면 단기적인 외부 충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존재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당좌비율 =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당좌자산이란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과 같이 현금화가 오래 걸리는 자산을 제외한 즉시 현금화될 수 있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당좌비율은 위에 나온 유동비율보다 엄격한 유동성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과서적으로 당좌비율이 100%이상인 경우 재무 안정성이 양호한 기업이라고 평가됩니다.

 

■ 비유동비율 = 비유동자산 / 자기 자본 * 100

비유동비율은 유동비율과 상반되는 재무비율로, 부동산이나 기계장치 등과 같이 현금화되기 힘든 자산에 얼마나 자기 자본이 투입되었는지에 대한 재무비율입니다. 비유동비율이 높다면 자기자본이 묶여있는 비율이 높다는 것이며, 이는 부채에 휘둘릴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부채비율, 이자보상배율

안정성지표-부채비율-이자보상배율
부채비율-이자보상배율

■ 부채비율 = 부채 / 자기 자본 * 100

부채비율은 부채를 자기 자본으로 나누어 계산한 재무비율로, 표현 그대로 부채가 얼마나 많은지, 레버리지를 얼마나 이용한 기업인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오늘 설명하는 안정성 지표 중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율이기도 합니다.

 

부채비율의 경우, 업종에 따라 평균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수부채(예금)를 이용하여 대출을 실시해서 수익을 버는 금융업의 경우 1,000%가 넘는 경우도 많으며, 자금을 금융권에서 조달하여 시공한 뒤 분양하여 수익을 내는 건설업도 100%를 초과하는 부채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채비율을 고려할 때는 해당 업종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산업의 평균 부채비율보다 낮은 부채비율을 가진 기업이라면 재무안정성이 양호하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 이자보상배율 = 영업이익 / 이자비용

이자보상배율이란 한 해 벌어들인 영업이익으로 차입금의 이자를 몇 년 동안 갚을 수 있는지를 나타낸 안정성 지표입니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오랫동안 지불할 수 있다면, 차입금을 안정적으로 사용하면서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


안정성 지표 적용, 해석

포스코-안정성지표
포스코-안정성지표

위 표는 제가 투자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철강기업 포스코의 자산, 부채, 부채비율 자료입니다. 간단하게 위에서 공부했던 안정성 지표를 적용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에 보이는 2016년 12월과 2020년 12월 자산과 부채 총계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비율은 2016년 약 74%, 2020년 66% 정도로 부채비율이 8% 정도 하락한 것을 고려한다면, 총 자산 내에 부채는 감소하였으며 자기 자본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겠네요. 자기자본이 꾸준히 증가했다면 약 4년간 영업활동을 통해 기업의 재무건전성이 증가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아주 간단한 분석이며, 주가의 상승과 같은 외부요인이 많이 녹아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마치며

오늘은 기업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네 가지 지표 중 안정성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고, 포스코의 그래프를 통해 간단하게 적용하는 연습까지 해보았습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기업 분석 및 투자를 함에 있어 최근 주가 변동 등을 파악하는데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지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길래 재무제표를 확인해보면 재무안정성이 불안정하여 재무안정성이 견고해지기 전까지 주가가 빠지는 현상도 생기곤 합니다. 기업의 유지 가능성을 판단하는 안정성 지표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고, 분기 혹은 반기마다 재무제표를 확인하여 장기 가치투자를 할 수 있는 주린이로 거듭 나보아요.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기업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 수익성 지표 ROA, ROE (Feat. 현대차)

 

[국내 주식] 롯데 렌털 상장 첫날 주가, 전망, SK렌터카 비교

 

[국내 주식] POSCO 간단 기업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