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투자 용어, 정보

2023 한국 부자 보고서 요약, 바로보기 (10억 이상 부자들)

파이어족 빈봉 2023. 12. 18.

KB경영연구소에서 매년 연말에 금융자산을 10억원 이상 가진 사람들을 조사를 하여 대상으로 부자 보고서라는 이름의 자료를 내놓는다. 월급쟁이부자들 강의에서 보았던 내용이 오늘 발간되어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3년 한국 부자 보고서를 간단하게 살펴보자.

 

2023-KB-한국-부자-보고서-요약

 

2023 한국 부자 보고서 요약, 바로보기 (10억 이상 부자들)

한국 부자 보고서

KB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바로 다운받아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2023년-한국-부자-보고서-표지

 

2023년 부자 보고서 요약

부자 숫자, 거주지

여기서 부자들이라 함은 금융자산을 10억원 이상 보유한 개인을 이야기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조사에 따르면 한국에서 부자는 2023년 말에 45만 6천명으로 전국민의 1% 안되는 수준이라고 한다. 단순히 금융자산만 10억원이 넘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니 놀라운 일이다.

한국-부자-숫자-거주지

 

그 중에서 서울, 경기, 인천에 70% 가까이 몰려있는데 고소득자가 많고 자산의 가치도 높은 곳이니까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이 된다. 이 숫자는 2022년 대비 2만 3천 9백명 늘어난 숫자라고 한다.

 

이 밖에 금융자산 300억원 이상 초고자산가는 9천명, 100억원 이상 고자산가는 3만 2천명이라고 한다.

 

부자들의 자산 구조, 투자처

다음으로는 대한민국 부자들은 어떤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의 50% 이상은 부동산자산으로 월급쟁이부자들 강의에서 들은 바와 같다. 또한 부자들의 선호 투자처 중 대부분이 부동산 자산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부자-자산-구조-투자처

 

이 밖에도 금리가 많이 올라가면서 예적금, 가격이 떨어진 채권 등의 보유율이 올라가기도 했다. 또한 자산 시장 변동을 어느정도 헷지할 수 있다고 보여지는 예술품 보유도 늘어났다

 

 

들은 주가가 오르고 거래량이 급증한 주식에 발을 담근 뒤에 크게 물리는 방식으로 돈을 잃는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소형주는 세력이 높은 거래량으로 주가를 조작할 수 있기에 이 수법에 당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부터 거래량의 중요성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자들의 자산 축적 방법

한국 부자들의 소득 중에서 가장 큰 것은 사업소득(31.0%)로 전년 대비 6.5% 줄었지만 여전히 가장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 수치는 최상위 기업가들의 수치로 인해 어느정도 왜곡된 것은 아닐까 싶다.

 

사업소득 뒤로는 부동산투자(24.5%), 상속 증여(20.0%) 등의 순서로 자산을 축적했다고 한다.

 

그 밖의 내용들

자수성가형과 금수저형의 종잣돈 마련방법, 투자처 그리고 금융자산형과 부동산자산형의 비교 등 다양한 내용을 한국 부자 보고서에서 추가로 살펴볼 수 있다.

 

본인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현재 부자들이 어떤 식으로 자산을 축적하고 불려나갔는지 알기 위해서 한번쯤 보고서를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023 한국 부자 보고서.pdf
2.99MB

 

 

오늘은 KB경영연구소에서 매년 말에 발표하는 한국의 부자 보고서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KB금융연구소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재테크 투자 관련 모든 정보 총정리 가이드북]

재테크 주식 투자 방법 가이드북 : 투자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카카오뷰에서 쉽게 재테크 정보 얻기]

 

파이어족 빈봉

백만장자는 자기 돈으로 원하는 것을 할 때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