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21년 하반기] 금융공기업 기술보증기금 채용 정보 & 후기, 조언 (Feat. 연봉, 이공계)

파이어족 빈봉 2021. 7. 25.

봉-하-🙋🏻‍♂️

이공계를 졸업하고 작년에는 기술보증기금을 지원했고 현재는 금융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작년 기술보증기금을 시작으로 '금융업'에 종사하고 싶다는 꿈을 꿨었죠 물론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21년 하반기 기술보증기금 채용 정보 공유해드립니다!!

2021년 하반기 기술보증기금 채용

1. 연봉

- 신입 연봉 약 4,786만 원 (군 경력 및 전직 경력 미보유자 기준)

- 평균 연봉 약 8,978만원

 

기술보증기금을 지원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연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술보증기금은 많은 금융공기업 중에서도 적지 않은 급여를 자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

 

2. 채용인원

총 110명 (일반 47명, 이공계 33명, 박사 11명 등...)

제가 지원했던 이공계는 2020년 24명 -> 2021년 33명으로 9명이나 늘어났네요!!

일반직렬도 2020년 35명 -> 2021년 47명으로 12명이나 늘어났고요 '취직도 때가 있다'

기술보증기금채용-채용인원
기술보증기금채용-채용인원

3. 채용일정

서류접수 : 2021. 7. 22.(목) 14:00 ~ 8. 5.(목) 14:00

TIP

정말 중요한 팁을 드리자면 마지막 제출을 하는 순서대로 시험 장소가 배정됩니다

서울지역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정원보다 많은 경우, 서울 희망하셔도 부산을 가실 수 있어요

완벽한 자기소개서가 준비됐다면 빨리 접수하시는 걸 추천해요

기술보증기금채용-일정
기술보증기금-채용일정

4. 전형별 내용

4-1. 서류전형

기술보증기금은 자기소개서를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자기소개서 50점 중요합니다!!!

거기에 사실 교육사항은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은 다 비슷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기술보증기금채용-서류전형
기술보증기금-서류전형

제가 작년에 서류 합격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자격증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자격증 인정사항을 확인해보시죠!!

 

저는 2018년 취업준비를 할 때 가스기사, 화공기사를 취득해둔 상태였어요

아무래도 기사 2개 가점을 조금이나마 더 받아서 서류를 붙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자격증이 없으셔도 완벽한 자기소개서가 있다면 합격 가능하지 않을까요!! 😏

기술보증기금채용-인정자격증
기술보증기금채용-인정자격증

4-2. 필기전형

필기전형은 아래와 같은 비율로 진행됩니다!!

NCS는 공기업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봅니다!! 작년에는 NCS가 어려웠답니다 😒

거기에 이공계의 경우, 이공계 논술/약술을 보기 때문에 준비하는 것이 막막할 수 있어요

기술보증기금채용-필기전형
기술보증기금채용-필기전형

저는 자기소개서 2주,  필기전형 2주 정도 준비했는데 운이 좋아서 필기까지 합격했던 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그 전과 다른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으니 저의 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20년 하반기] 기술보증기금 필기 합격 후기

어제 올렸던 기술보증기금 서류 합격 후기에 이어서 오늘은 필기 합격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적으면서 제가 생각한 내용 전해드릴게요~ [20년 하반기] 기술보증기금 서류

binbong.tistory.com

4-3. 면접전형

면접 전형은 필기를 통과하고 확인해주세요

저도 통과하지 못했던 면접 전형입니다. 기술보증기금은 정보공개 요청을 하면 점수를 알 수 있어요

저는 필기(취득 60점, 커트라인 49.8점) 1차 면접(취득 66점, 커트라인 76점) 이더라고요

제 필기 후기까지만 봐주시면 될 것 같네요 😥

면접 준비가 필요하신 분, 제가 준비했던 내용들도 이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기술보증기금채용-1차면접
기술보증기금-1차면접
기술보증기금채용-2차면접
기술보증기금-2차면접

5. 마치며.. (당부사항)

제가 작년 기술보증기금을 준비하며 느꼈던 생각입니다

이런 거 적으려니 꼰대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 전국 순환근무

당시 근무지가 오지 중에 오지였던 회사를 다니고 있었지만, 전국 순환근무 또한 쉽지 않아 보였어요

이것 때문에 면접을 갈지 말지 상당히 오래 고민했고 그래서 더 점수를 못 받은 게 아닐까요 (정신승리)

사실 저는 취준생의 입장이 아니라 이직러의 입장이라 이렇게 느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어디든 붙여주면 삼보일배하겠다'라는 취준생 분들의 입장 이해하지만 많이 고민해보세요

- 직무적합성

이 부분은 최종 합격을 한 뒤에 일을 해보지 않으면 알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금융공기업을 어렵게 들어가고 난 뒤에 나오기는 쉽지 않죠

기술보증기금이 어떤 회사인지,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를 잘 고민해보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전국 순환근무임에도 면접을 가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해보고 싶은 일'이었기 때문이었어요

물론 합격해서 막상 일을 해봤다면 싫어했을지도 모릅니다

- 지역인재, 비수도권 지역 채용

이 부분은 민감한 부분이라 적지 않으려했지만 제 생각이니까..

기술보증기금 본사가 부산이다보니 단계별로 21% 이상은 부산에서 대학을 나온 분들을 채용합니다

2차면접에서는 비수도권 지역인재를 35% 이상 채용해야한다고 하는데...

이건 역차별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았습니다 🤐

물론 그 모든걸 다 이겨내려면 1등하면 된다는게 제 생각이긴 합니다만.. 그냥 그랬었습니다

 

전국에 계신 취준생, 이직러분들 모두 모두 파이팅입니다 💥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고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다면 제 전 게시글을 봐주시거나 댓글 달아주세요!!

 

[20년 하반기] 기술보증기금 서류 합격 후기 / 금융공기업 후기

오늘은 갑작스레 생긴 올해 가장 큰 목표(?)이자 바람이었던 기술보증기금 전형 후기를 남기려고 해요 기술보증기금 서류 합격 후기 지금도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항상 관심이 많았던 분야(?)라

binbong.tistory.com

그럼 안녕-

봉-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