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20년 하반기] 기술보증기금 서류 합격 후기 / 금융공기업 후기

파이어족 빈봉 2020. 11. 26.

오늘은 갑작스레 생긴 올해 가장 큰 목표(?)이자

바람이었던 기술보증기금 전형 후기를 남기려고 해요

기술보증기금 서류 합격 후기

지금도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항상 관심이 많았던 분야(?)라

제가 관심 있는 분야의 일을 하고 싶어서 갑작스레 준비했는데

운 좋게 경험할 수 있었던 전형들의

후기를 적어볼게요

 

갑작스레 기술보증기금에 관심이 생겼던 건

기술력이 좋거나 뜨고 있는(?) 중소기업을 소개해주는

"중낳괴 이과장"님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트위니

 라는 기업을 알게되면서 시작되었어요!!

기술이 너무 좋은것 같아서 소규모라도 투자해보려고

연락까지 드려보기도 했네요..

 

아무튼!!!

이런 중소기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다가

기술보증기금을 알게되었어요

(의식의 흐름 무엇?)

 

기술보증기금

출처.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
출처. 기술보증기금 채용 홈페이지

올해 이공계 직무는 총 24명을 선발했어요

평소 기술이나 산업들에 관심도 많았고

뉴스도 챙겨보고 있었는데

그런 기술들을 제가 평가하고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 끌려서 3주 동안 정말 열심히 자소서를 작성한 것 같아요!!

(정작 취준 사기업 자소서는 3일 컷)

 

자소서도 공대 전공인 제가 한 번도 생각 안 해본 부분도 있어서

정말 고심해서 썼어요...

 

자소서 항목은 아래와 같았어요!!!


1. 기술보증기금의 인재상은 이공계, 상경계, 법학적 직무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입니다. 이 중 본인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직무 역량을 한 가지 선택하세요.

1) 직무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울였던 본인의 노력을 설명해주십시오.

2) 직무 역량을 활용하여 성과를 얻었던 대표적인 경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2. 본인이 소속된 집단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활동

1) 활동의 성격과 본인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참여가 돋보였던 대표적인 경험 사례를 제시해주십시오.

2) 본인의 참여가 집단의 공동 목표 달성에 어떠한 기여를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

 

3. 본인이 설정한 가장 중요한 삶의 원칙이 한 가지 있다면,

1) 그 원칙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원칙을 정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2) 원칙을 지키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

 

4. 본인이 소속된 집단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경험

1) 문제 상황이 반복되는 원인과 주요 쟁점은 무엇이었는지 설명해주십시오.

2) 1)의 분석을 바탕으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기울였던 노력과 결과를 구체적

 

5. 기술보증기금의 핵심가치는 공정·혁신·협력입니다. 이 중 중소·벤처기업 지원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

1)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 근거를 들어 설명해주십시오.

2) 선택한 핵심가치 제고를 위해 기술보증기금이 어떠한 노력을 하면 좋을지 본인만의 차별화된 방안을 제시해주십시오.


진심 공대에선 생각도 안 해보고

시도도 안 해본 총 5000자짜리 자소서....

(1000자를 어떻게 채웁니까...)

 

 

 

2, 3, 4번 같은 경우는 사기업에도 대부분 존재하는 항목이지만

1, 5번은 정말 생소했어요

 

평소에 신문이나 뉴스에서 보던 내용들을 접목시켜서

1, 5번에 녹여서 쓰느라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요!!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도움이 됐던 건

 

- 평소 신문기사나 뉴스 (산업, 사회, 경제면)

- 한국판 뉴딜 관련 보도자료 및 경제연구원 자료

- 기술보증기금 사업 분석 (기보 사이트 등)

 

정도였던 것 같네요

꾸역꾸역 열심히 5천 자 속에

제 이야기를 잘 담아낸진 모르겠지만

 

전혀 기대도 안 한 "기술금융" 분야에

자소서가 그래도 운이 좋아 이렇게

합격할 수 있었어요

 

+ 기사 자격증이나 기술신용평가사 등을 많이 취득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기사 자격증으로 아주 작고 귀여운 가점을 받지 않았을까.. 싶네요

 

 

휴대폰으로 찍었던 사진이라 보기가 좋지 않네요..

 

여기서 팁을 알려드리자면

지역마다 지원자가 많이 몰리는 경우

부득이하게 서울 시험장을 지원하였더라도

서류 제출이 늦으셨다면

 

부산 지역으로 시험을 보러 가실지도 모릅니다...

 

빨리 제출하셔서 그런 불상사는 없으시길...

 

서류 합격 발표를 받고 정말 부랴부랴 열심히 필기까지 준비했는데...

그건 다음 이야기에 적어보도록 할게요

 

추가로

기술보증기금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전국 순환 근무

이거에 대해서 고민 많이 해보시고 꼭 지원하시길 바라요

저도 정말 많이 고민했고, 실제 현직자분에게 많이 여쭤보고

결정을 내린 뒤에 지원했어요!!!

(생각보다 크리티컬 하다고 하더라요...)

 

그렇지만 기술보증기금에 붙여만 준다면

어디든 가겠다는 마음으로

 

모두 파이팅!!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