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21년 상반기] 신협중앙회 신입 채용 최종 면접 후기

파이어족 빈봉 2021. 2. 16.

신협중앙회 신입 채용 최종 면접 후기

오늘은 생각지도 못하게 합격했던 신협중앙회 1차 면접에 이어 최종면접 후기를 들려드릴게요!!

예상치 못했던 며칠간의 여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차 면접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1년 상반기] 신협중앙회 1차 면접 후기

왜죠? 병풍이 1차 면접을 통과했다고 전하라..

2월 4일...

면접 내내 다른 지원자분들에게만 질문하셔서 떨어질 줄 알았던 1차 면접에서 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신협중앙회채용-1차합격발표
신협중앙회채용-1차합격발표

두둥... 그리하여 부랴부랴 다시 최종면접을 준비하기 시작했죠

최종면접에는 준비할게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최종면접이 다가오니 더 떨리고 준비한게 한없이 모자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신협중앙회채용-공부
신협중앙회채용-공부

(부랴부랴 자료를 머리에 넣는 제 모습)

최종면접은 설 연휴가 지난 2/15 ~ 16!!!

 

경력직 분들은 1차 면접만 보셔서 바로 연수에 들어갔다고 해요..

근데... 최종면접이면 경쟁률이 1.5:1, 2:1 이래야 하는 거 아닙니까? 왜 3:1 이죠..

졸리는 마음으로 설날 내내 준비했어요...

신협중앙회채용-입구
신협중앙회채용-입구

너희 아직 잘 있었구나.. 못 보는 줄 알았잖아..

어부바 캐릭터를 다시 보는데 어찌나 반갑던지..

신협중앙회채용-2차면접
신협중앙회채용-2차면접

떨리는 마음으로 최종면접을 들어갔어요

이제 공부했던 내용과 정보들을 적어볼게요..

면접 후기

준비

(아직 합격한 건 아니지만...)

최종 면접은 아무래도 1차 면접에서 올라온 지원자들을 '확인'하는 자리라고 해요..

그래서 회장님이나 이사님들이 지난 최종면접들에서 하셨던 질문 위주로 준비했어요!

그리고 무조건 '자신감'이라고 하셔서 끊기지 않고 크게 말하는 연습을 했어요..

또, 신협 관련된 퀴즈(?) 같은걸 회장님께서 내신다고 들어서

세계 신협부터 자산 규모 순위, 회장님이 처음으로 일하신 신협까지 달달 외워갔네요...

(물론 하나밖에 안 나왔지만..)

 

면접 질문들

지난 면접부터 나오자마자 면접 내용을 복기하느라 바빴어요

 1) 자기소개(장단점, 강조하고 싶은 점 포함) - 떨려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못 말했어요..

 2) 회장님 - 신협이란 무엇인가?

     "금융 협동조합이다"라고 말씀드렸어요..

   -> 손 번쩍 들고 목소리 크게 말했는데 붙여주세요...

       회장님 뭐 열심히 적으시던데.. 얜 잘 모르는 것 같음. 이런거 아니죠? :(

 3) 이직사유 - 공대생인 저에게 꼭 들어올 질문이라 생각해서 준비한 질문.

     제가 생각한 '직장'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에 부합한 곳이라고 말씀드렸어요..

 4) 한국 금융의 문제점..

     저뿐만 아니라 다른 지원자분들도 당황하게 만든 질문이었어요

     저는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고령화와 청년 수 감소'를 말씀드렸습니다!

 5) 공동유대란?

     공동유대의 정의와 이를 이용한 장점(?)을 여쭤보셨어요..

     저는 정의만 제대로 알았지.. 장점은 몰라서 뇌피셜로 말씀드렸네요

 6) 자기 계발은 어떤 걸 했는지?

     저를 정말 황당하게 했던 질문..

     공대생이지만 경제/금융 분야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신문을 꾸준히 구독하고

     내적인 성장을 위해 독서를 많이 하면서 자존감을 키웠다고 했어요..

     어법 버버ㅓ버.. 했지만 ㅋ

 7) 자신의 최대 단점

     ... 자기소개에서 했던 단점 말씀드렸어요... ㅎ

 

 분위기

  면접 분위기 자체는 회장님께서 너무 편하게 만들어주셔서

  압박은 없었어요!! 편하면 오히려 합격률이 낮다고 하던데...

  그래도 떨어지면 너무 아쉽겠지만, 후회 없었던 면접이라고 생각해요... (붙여주세요)


여기까지 신협 중앙회 길고 길었던 채용의 마지막 관문... 최종 면접 후기였어요..

후회 없는 면접이었는데 왜 하루하루 갈수록 이렇게 자신감이 떨어질까요.. :-(

모두 좋은 분들이 합격했으면 좋겠어요

(저도 포함 ㅋ)

신협중앙회채용-면접비신협중앙회채용-음료교환권
신협중앙회채용

빼먹을 수 없는 면접비와 음료 교환권...

음료 교환권... 넌 3월에 내가 와서 먹어줄게(사원증 달고)

좋은 기회를 얻어서 최종 면접까지...

정신없었지만 뿌듯한 상반기의 시작인 것 같아요

 

더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비밀 댓글로 달아주세요..!

봉 - 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