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20년 하반기] 신협중앙회 서류 지원 후기

파이어족 빈봉 2020. 12. 28.

오랜만에 취준 일기를 써볼까 해요 아직 끝나지 않은 20년 하반기 이직 준비 그곳은 바로- 신이 숨겨둔 직장

신협 중앙회 서류지원 후기

신협중앙회-어부바
출처. 신협 중앙회 채용 홈페이지

어부 어부 어부바

2021년 신협중앙회 신입 채용이 있었어요!! 저는 지인에게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던 곳이라 채용이 뜨자마자 자기소개서를 열심히 써봤어요!! 지난번 기술보증기금과 유사하지만 다른 '신협 중앙회'

 

슬로건 : 평생 어부바

 

슬로건에서 느껴지듯이 조합원들을 위한 사회적 금융,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는 신용협동조합입니다. '신용협동조합' 농협, 수협은 농어민분들이 조합원이라면 신협은 일반 서민, 중소기업 근로자분들이 조합원입니다!! 평상시, 사회적/포용적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끌렸어요!! 그중에서 '신협중앙회'는 전국의 신협 지점들을 '총괄'하는 업무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채용 분야 및 지원자격

채용분야-지원자격
출처. 신협 채용 홈페이지

저는 비전공생이지만 일반 직군은 전공 제한이 없기에 '신입-일반직군'으로 지원했어요!!

지역
출처. 신협 채용 홈페이지

그리고 지역은 서울, 대전 등이 있는데 본사(대전)로 추가로 자격증이 있으면 서류전형 우대가 있지만 저는 아직 '신용분석사' 지망생 이기 때문에 가점은 없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

자기소개서 작성 전, 인재상/비전 등을 녹여내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하여 그중 가장 잘 어울리고 면접에서도 자연스럽게 얘기할 수 있는 것들로 작성했어요 신협중앙회의 자소서는 '타 기업처럼 기업에 딱 맞는 역량을 찾겠어!'라기보다

'우리 회사에 어울리는 사람을 찾겠어'라는 느낌을 주는 것 같아요

1. 성장과정

 '신뢰'를 기반으로 업무, 인간관계 모든 면에서 진정성을 얻어나가겠다. 서민들이 믿고 함께할 수 있는 신협중앙회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가치관대로 행동했을 때 느꼈던 점을 기반으로 작성

2. 성격 및 장/단점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제 성격을 토대로 많은 팀원과 협력했던 경험 너무 크리티컬 한 단점을 적지 않고, 보완할 수 있는 단점을 적은 뒤에 장점을 강조하고 단점을 좋은 방향으로 보완하겠다고 작성

3. 지원동기

제가 평소 생각하던 '포용적 금융'에 대해 생각하는 점을 적고, 추가로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부합하다' 신협이 추구하는 방향과 스스로 생각하는 직업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고 일치하는 부분을 찾아서 작성

4. 봉사활동 경험

대학시절 교육봉사활동을 하며 겪은 일과 느낀 점, 그 결과 꼭 기관에서 수행한 봉사활동 경험이 없더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거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던 내용을 적고 그로부터 느낀 바를 작성해도 될 것

5.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

 '팀워크', 같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작성 자신의 업무경력, 타 지원자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능력을 작성함. 신협의 일반직군과 관련된 경력은 없어서 정말 스스로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강점을 작성했습니다.

지인의 총평

 대부분의 이야기가 함께 하고 싶은 사람, 팀워크, 협동심과 같은 유사한 키워드로 마무리되는 것 같음. 그러나 자소서를 통해 한 가지 강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장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추가로 적을 내용이 없어서.. 혹은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아서 더 열심히 자소서를 작성하지는 못했어요. 우선 올해는 지원하는 거에 의의를 두는 걸로...

 

진행 순서

신협-채용과정
출처. 신협 채용 홈페이지

채용 진행 순서는 위와 같은 순서예요... 새해 선물로 서류 합격이라도 받아보고 싶네요 혹시 모를 합격&필기를 위해

'20년 금융안정 보고서 같은 국책은행/경제연구원 자료들을 읽어보러 가겠습니다...

 

많은 지원자분들 필기 시험장에서 뵈어요

 

 

댓글